본문 바로가기
리치맘의 경제 이야기/경린이를 위한 경제용어 쉽게쉽게!

검은백조, 검은 코끼리

by R.Mom 2024. 3.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R.Mom입니다.

 

오늘은 경제용어 '검은 백조와 '검은 코끼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검은 백조

 

1967년 네덜란드의 여행가 윌리엄 드 블라밍이 호주에서 검은 백조를 목격한 뒤 세상에 알려진 검은 백조는 월스트릿 금융가에서 투자분석가로 활동했던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2007년 출간한 "The Black Swan"라는 책에서 소개된 개념입니다.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진귀한 존재' 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을 빗대어 표현한 것으로, 발생할 확률이 매우 적고,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지만 한 번 발생하면 시장에 큰 충격을 주는 사건을 지칭합니다.

 

검은 백조 사례

  • IMF

1997년 일어난 IMF금융위기로 많은 기업이 문을 닫고 실직자가 늘어나는 등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됩니다. 

  • 9.11테러

2011년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에 항공기가 추락한 이 사건으로, 국가안보와 대테러, 외교정책변화, 경기침체 등 많은 변화를 겪게됩니다.

  • 브렉시트

영국이 EU(유럽연합)에서 탈퇴하게 되면서, 이민정책 변화, 국민정체성 강화, 영국-한국간의 무역협정 재조정 등 많은 변화를 야기했습니다. 

 

검은 코끼리

 

 러시아의 작가 이반 크릴로프(Ivan A. Krylov)가 쓴 우화집에서 나온 개념으로,  박물관에 있는 작은 전시물들은 자세히 보면서 정작   박물관 안에 있는 커다란 코끼리는 알아채지 못하는 남자의 이야기에서 비롯됩니다. '검은백조'와 '방 안의 코끼리'의 합성어로, 엄청

   난 결과를 초래할 것을 알고 있지만, 뒤에 벌어질 위험이 두려워 모른척하며 그 누구도 먼저 말하지 않는 문제를 말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검은 코끼리 예시

  • 무분별한 파괴로 인한 기후변화

뉴욕타임스의 칼럼리스 토머스 프리드먼은 자신의 저서 「Thank you for being late」에서 무분별한 환경파괴로 인한 기후변화를 '검은코끼리에' 빗댔습니다. 검은 코끼리라는 기후변화를 모두 알고 있지만, 애써 무시하고 외면하기 때문입니다.

 

  • 그 외 인구문제, 고령화, 은퇴자금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용어 '검은백조'와 '검은코끼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다른 글 추천 : 풍선효과

 

풍선효과

안녕하세요. R.Mom입니다. 오늘은 경제용어 '풍선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풍선효과란? 한쪽을 누르면 다른 곳이 불룩해지는 풍선처럼, 특정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려고하면 또 다른 분야에서

hffood100.com

블로그 다른 글 추천 : 레몬마켓, 피치마켓

 

레몬마켓(Lemon market), 피치마켓(Peach market)

안녕하세요. R.Mom입니다. 오늘은 경제용어 '레몬마켓'과 '피치마켓'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레몬마켓이란? 신맛이나는 레몬처럼 결함있고 완벽하지 못한 저급품만 유통되는 시장을 말합니다.

hffood100.com

 

 

반응형

댓글


loading